본문 바로가기

포카리 소식통

"그래, 난 포카리스웨트! 포기를 모르는 음료수지!" - 제 18회 홀트 전국휠체어농구대회 현장중계


"그래, 난 정대만! 포기를 모르는 남자지"

아아.. 이 대사 기억하시나요? 농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다들 한 번씩 감탄하며 봤던 만화, 슬램덩크! 모든 것을 하얗게 불태우는 그의 모습에 전율을 일으키며 책장을 넘기곤 했었죠. 만화가 '이노우에 다케히코'는 이 작품으로 일약 스타덤에 오르기도 했었구요... 이 작가의 다음 작품 또한 농구였습니다. 하지만 그냥 농구가 아닌 휠체어 농구! 장애인들의 농구열정을 그대로 그려낸 만화 '리얼'이었죠. '음... 이 만화가, 정말 농구를 사랑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입니다. 네? 그래서 오늘 얘기하려는 게 뭐냐구요? 바로 휠체어 농구입니다!



ⓒ Takehiko Inoue/ Shueisha. All rights reserved. <사진 좌: 슬램덩크 / 우: 리얼>



여기서 잠깐! "휠체어 농구가 뭔데? 휠체어를 던지는 건가?"

아니죠! 휠체어 던지면 그건 농구가 아니라 폭력이죠? ^^; 휠체어 농구는 하반신을 사용할 수 없는 장애인들이 휠체어를 이용해 농구경기를 하는 스포츠입니다. 팀 별로 5명씩 구성해 바스켓에 볼을 던져 골인시키면 득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4년부터 시작된 스포츠지요.

- 출처: 네이버 지식사전 중



지난 4월 17일부터 20일까지 홀트 일산복지타운체육관에서는 '제18회 홀트 전국휠체어농구대회'가 열렸습니다. 올해 18회째 열리는 행사로, 프로농구 못지않은 치열한 경기를 볼 수 있는 대회이기도 하죠. 특히 이 대회에는 '포카리스웨트 행복나눔상'이 있는데요, 벌써 14회째 포카리스웨트가 직접 후원하고 있는 시상식입니다.



전국에서 9개팀이 참여해 박빙의 승부를 펼친 올해! 승리에 대한 갈망으로 이글대는 그들의 눈빛, 보이시나요? (아, 뜨거~!! 뜨거~!!)



군악대의 힘찬 음악 소리가 선수들의 승리욕을 불타오르게 하는데 한몫했습니다! (군악대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 듯~!)



'고양시홀트 VS 대전'의 경기! 1쿼터부터 눈에서 불꽃이 튑니다. 김승현 못지않은 드리블과 리바운드, 안정적인 자유투까지! 농구경기를 보다보면, 어느 순간 휠체어는 보이지도 않더군요. 그 빠른 드리블과 패스워크는, 상대방이 NBA 마이클 조던이라고 해도 쉽게 막을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음... 물론 막을 수도 있겠죠. 근데 마이클 조던이 일산까지 올 리가 없지 않을..까..요? 쿨럭~!^^;)

네? 휠체어를 타고 한다는 것 빼고, 일반 농구와 다른 건 뭐냐구요? 음... 공격시간의 제한이 없습니다. 공격시간에 제한이 있으면, 몇 초만에 공격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사고가 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혹시라도 '왜 이렇게 오래 공격해!'라며 불평하려고 하셨어요? 음.. 그러면... 아니~아니~아니되오!^^;



홀트 휠체어농구대회에 온 학생들의 응원 열기 또한 뜨겁죠! 응원도구로 박수를 치거나 목청껏 크게 소리를 지르며 응원을 하는 것은 기본! 보기만 해도 웃음이 절로 나오는 춤까지 추는 친구들도 있었답니다. 한참을 소리 높여 응원하다보면 목소리도 가라앉고, 마치 코트를 뛰어다닌 것처럼 온 몸에 기운도 쫙 빠집니다. (하아~ 체력이 완전 저질... '나는 왜 이러고 사는 걸까'하는 자괴감까지 듭니다. ㅋ~)


하지만! 지치고 힘들 때마다 생각나는 음료수 꼭 하나 있습니다. 사진 속 곳곳에 숨어있는 포카리스웨트... 찾으셨어요? 선수도, 응원하는 학생들도 모두가 포카리스웨트 한 모금 마시며 더더욱 힘을 내지요! 으라쌰~!! (정대만처럼, 온 몸을 하얗게 불태울 때에도 포카리스웨트! 꼭 잊지 마세요~!^^;)




음... 어쨌든, 휠체어농구경기 또한 실제로 현장에서 보면 굉장히 흥미진진하답니다. 역시 스포츠는 현장에서 봐야만 제 맛인거겠죠? 게다가 휠체어농구뿐만 아니라 야구와 축구, 배구, 족구, 그리고 마라톤 등등 여러 가지 스포츠 활동현장에서 우리 몸이 지쳤을 때에는, 포카리스웨트 한 모금이 이 세상 어떤 음식보다도 더 맛있게 느껴진다는 거... 여러분도 이미 알고 계시죠? (뭐 한우꽃등심보다 약간 못 미치는 맛이긴 합니다. 그건 인정! ㅋ~)

포카리스웨트는 앞으로도,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에 더 많은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해요. 물론 그 어떤 스포츠 현장에서도 포카리스웨트는 꿋꿋이 서 있겠죠? 혹시라도 경기장에서 포카리스웨트나 포키를 보게 되면, 반갑게 인사해주셔야 해요! 머리 쓰담쓰담, 토닥이도 꼭 해주세요! 꺄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