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카리 소식통

[마감][포카리스웨트와 함께하는 열사병 탈출 이벤트 1탄] 여름철 건강을 위협하는 열사병 예방법은~?

포카리스웨트 열사병 탈출 이벤트 1탄이 마감되었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어느새 무더위가 성큼 다가왔습니다! 시원한 수박과 즐거운 여름휴가 등등 반가운 여름이 시작된 것이죠~ 하.지.만 여름이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폭염도 함께 찾아온다는 사실! T.T 그래서 여러분의 건강과 즐거운 여름나기를 위해 이벤트를 준비했답니다!^^ 


여름철 폭염이 시작되면 조심해야 하는 병들이 많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일사병과 열사병을 조심해야 해요! 그런데 일사병과 열사병 같은 증상 아니냐고요~? 아닙니다! 많은 분이 헷갈리는 일사병과 열사병에는 많은 차이가 있어요. 



 

먼저 일사병은 고온의 환경에 노출되면서 신체 온도가 37도에서 40도 사이로 상승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약간의 탈수와 구역감과 구토, 두통, 피로 등의 증상을 보이는 상태로 중추신경계에는 이상이 없는 상태입니다. 


증상 1. 수업이 끝나고 학교 운동장에서 친구들과 뛰어노는 재미에 푹 빠진 A군! 햇볕이 강하게 내리쬐는 오늘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친구들과 신나게 뛰어다니며 놀았다. 어느덧 해가 뉘엿뉘엿 지고 아쉬움을 뒤로한 채 집으로 향했는데! 집에 돌아오자 A군의 몸은 땀으로 흥건하게 젖어있고, 어지럼증을 호소하는데다가, 속이 메스꺼워 입맛이 없다고 한다!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일사병일 수 있으니 시원한 곳에서 쉬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찬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시키고 편한 옷을 입게 한 다음, 심할 경우, 머리에 냉찜질을 해주세요~!!



이에 반해 열사병은 과도한 고온의 환경에 오랜 시간 노출되거나, 더운 상태에서 활동을 지속했을 때 인체에서 체온을 유지해주는 중추가 기능을 잃으면서 발생합니다! 이 중추가 제 역할을 하지 않으면 체내의 수분이나 염분(나트륨)의 균형이 무너지거나 체온의 조절기능에 이상이 생기는데요~ 심하면 생명을 앗아가기도 하는 무서운 병이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한답니다.T.T 


증상 2. 몇일 째 폭염이 계속되는 어느날, B양은 계속되는 더위에 취미인 야외 사진촬영을 하지 못해 아쉬움이 컸다. 그러다 큰맘먹고 야외 출사를 도전했는데, 촬영을 시작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편두통과 심각한 어지러움을 느꼈다. 컨디션이 좋지 않은 걸 느낀 B양은 집으로 발걸음을 옮기다 의식을 잃었는데... 그녀의 체온은 무려 41도! 땀은 나지 않지만 피부가 붉고 열이 난다.  


이렇게 열사병은 일사병을 넘어서 몸의 체온 조절에 이상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위와 같은 열사병 증상이 보일 때에는 빠르게 응급처치를 하고 병원에 데려가야 하는데요~ 옷을 느슨하게 하고 젖은 수건으로 몸을 닦아내거나 부채질을 해주세요. 겨드랑이 같이 접히는 부위에는 얼음 주머니를 대주며, 의식이 없을 때는 억지로 음료를 마시게 해서는 안 됩니다.


열사병은 고온의 환경에서 체온이 상승하거나 땀으로 수분과 이온이 많이 배출되어 생기는 병이에요. 그래서 우리 몸의 수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답니다. 



특히 체내의 수분 비율이 높은 어린이들은 더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체내 수분 비율이 높으면 심각한 탈수 증상을 불러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어린이뿐 아니라 체력이 약한 고령자, 독거노인이나 비만인, 야외 근로자는 뜨거운 여름엔 열사병에 주의해야 해요. 


갑작스럽게 날씨가 더워졌을 때, 바람이 약하게 불 때, 기온이 높을 때, 습도가 높을 때엔 더욱 열사병 예방에 노력해야 해요~ 열사병을 예방하는 방법이 어떤것이냐고요~?^^ 


열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미리미리 보충해 탈수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렸을 때에는 단순히 물을 많이 마시는 것보다 ‘이온’이 포함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아요~ 땀을 흘리면서 수분이 아니라 나트륨과 칼륨 등을 함께 잃어버린 것이기 때문이죠~


매년 폭염으로 신음하는 일본에서는 아이들에게 뜨거워진 거리에 찬물을 뿌리는 교육을 하고, 야외 활동 중인 학생들은 10분마다 충분한 휴식과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도록 교육한다고 해요. 그렇다면 여기서 퀴즈를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퍼즐 속에서 “여름철 건강을 위협하는 열사병! 열사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문제의 답을 찾아보세요!^^ 정답을 찾아 댓글로 남겨주시는 분들께는 포카리스웨트 블로그가 준비가 특별한 여름나기 선물을 드립니다.




여름철 열사병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인 "충분한 휴식과 OOOOOO를 통한 수분 섭취!"의 빈칸에 들어 갈 단어를 퍼즐에서 찾아주세요!^^ 글자를 찾으셨다면, 비밀댓글로 정답과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이벤트 참여 끝!! 추첨을 통해 아래의 선물을 드릴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정답을 찾으셨나요~?^^ 너무 쉽다고요? 그렇다면 이벤트 정답과 함께 연락처를 비밀댓글로 남겨주세요~ 당첨자 발표는 7월 9일에 공지될 예정이에요! 여러분 그럼 이번 여름엔 OOOOOO마시고 열사병을 미리 예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