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의 발견

[발렌타인데이 특집] 특별한 발렌타인데이 선물~ 어렵지 않아요! 소이캔들 DIY


소이캔들에는 발향이 될 수 있도록 프레그런스 오일 혹은 천연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데요. 이 오일을 잘 선택한다면 피로를 풀어주는 훌륭한 선물이 될 거에요. 저는 힘들게 일 하고 있는 친구를 위해 마음을 안정시켜 줄 수 있는 라벤더 프레그런스 오일을 사용한 소이캔들을 준비했습니다. 15분이면 뚝!딱! 만드는 홈메이드 소이캔들~ 자! 따라해 보세요~^-^







먼저 재료를 준비해야겠죠?

용기에 잘 밀착되는 골든왁스(400g)로 낙점,

보기에도 예쁘고 탈 때도 운치있는 우드심지 선택,

프레그런스 오일 중에서도 심신안정에 좋은 라벤더 오일(30ml),

유리 컵 모양의 용기(225ml)와 종이컵을 준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온도계와 저울이면 끝!


용기와 심지를 어디서 구매해야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소이캔들의 재료는 온라인을 통해 전국 어디에서나 쉽게 구매하실 수 있어요. 온라인 마켓에서는 직접 만들 수 있도록 패키지 형식으로 파는 곳들이 많답니다.  '직접 만져보고 구매하고 싶다!'하시는 분들은 시장으로 고고! 서울에서는 중구에 위치한 방산시장에서 살 수 있답니다~! 처음 소이캔들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인터넷으로 구매해서 테스트 겸 만들어 보시구요. 어느 정도 익숙해지시면 방산시장에서 왁스나 심지 등 많이 쓰이는 재료들을 대량구매해서 만드시는 것이 더 저렴하답니다^.~


 Tip 소이캔들을 만드는 이유? 

    소이캔들의 주재료로 천연 소이(콩)와 비즈, 팜이 쓰여 그을음이 적고 건강하게 연소되기 때문에 일반 초에 비해 몸에 좋답니다.

 1) 캔들을 담을 용기가 있다면 ‘컨테이너’라고 불리며, 없다면 ‘필라’ 타입이라고 한답니다.

 2) 새로 꺼내 사용하는 캔들은 2~3시간 발화시간을 지켜주세요. 

    불을 끈 뒤에는 창문을 열어 산소를 공급해 주는 것이 좋아요.

 3) 캔들을 끌 때는 촛농에 담가 꺼야 연기가 나지 않기 때문에 꼭 기억해 주세요.


 잠깐 상식! 오일의 종류에 대해 공부해 볼까요?

 프래그런스 오일 : 전문조향사에 의해 합성 향료와 천연 에센셜 오일이 조합된 향이예요~ 캔들, 디퓨저, 룸스프레이, 화장품 등을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답니다. 천연 에센셜 오일에 비해 지속력이 좋고, 천연식물에서 얻을 수 없는 다양한 향을 느끼실 수 있어요. 프래그런스 오일을 단독으로 사용해도 좋고, 다른 프래그런스 오일이나 에센셜 오일을 섞어서 더욱 풍부한 향을 만들어봐도 좋겠죠!

싱글 플로럴, 시트러스, 프루티, 파우더리&마린/ 그린&허브, 우디&발사믹&스파이시 등의 종류가 있어요.


 천연 에센셜 오일 : 에센셜 오일은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정유입니다. 식물의 종류에 따라 잎, 뿌리, 꽃, 줄기, 과피 등을 증류하거나 압착하는 방식으로 에센셜 오일이 추출되는데요. 이러한 오일들은 심신과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아로마테라피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일 종류에 따라 향의 특성이 매우 다르답니다.

에센셜오일은 프래그런스 오일과 달리 인위적으로 조향되지 않은 단일 천연향이며, 희석되지 않은 100% 원액입니다. 조합되지 않은 단일향의 사용으로는 양초만들기에 적합하지 않은 향도 있습니다. (휘발성이 강한 탑노트/점도가 높은 베이스노트) 양초를 처음 만드시는 분들께는 프래그런스 오일이 더 좋겠죠~^-^


캔들 만들 때 중요한 것은 무게와 온도! 적절한 왁스와 적당한 온도로 완성되는 소이캔들 누가 봐도 예쁜, 한 마디로 균열이 없고 발향이 잘 되는 소이캔들이 될 수 있으니~ 잘 따라해 보세요! 특히 온도가 1~2도라도 차이가 나면 발향이나 초가 굳을 때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꼭~ 명심해 주세요.



초콜릿 녹이듯 중탕으로 해도 되지만 귀찮은 분들은 저처럼 종이컵에 왁스를 담아서 전자레인지에 돌려 돌려~ 주세요. 왁스는 녹는 온도가 낮아 금세 녹는걸 볼 수 있을 거예요^-^ 다 녹은 왁스에 온도계를 꽂아서~ 65~75도가 될 때까지 살짝 식혀주고요. 이 온도에서 오일을 넣어줘야 발향이 좋은데요. 한번에 양은 15g!(왁스 180g의 약 7~8%) 오일을 부어 잘 섞은 뒤 온도가 50도로 떨어지면 딱! 이 때 용기에 부어 주세요~



* 소이캔들에 색을 입히고 싶으신 분들은 고체 혹은 액체 색소를 오일을 붓기 전 넣어 섞어 주시면 됩니다!


왁스를 용기에 부었다면 이제부터 ‘얼음’!!!!! 절대 용기가 움직이지 않도록 그대로 두고요. 신기하다고~ 이젠 굳었겠지 하는 마음으로 만졌다간 용기와 왁스 사이의 균열이 파바바박! 생길 수 있답니다. 그러니 주의!^-^ 요렇게 하룻밤 놔두면 쨔잔~! 너무 예쁘게 굳었죠? 이럴 때 그냥 주기보다 예쁘게 포장까지 하면 정성은 더 플러스 플러스! 불투명한 흰 봉투에 살포시 넣고 산뜻한 파란색 리본으로~짠! 예쁘죠!!!



이렇게 놓으니 꼭 파는 캔들 같네요~ 하지만 만들어서 그 의미는 백만배! 더욱 더 특별한 선물이 될거예요^-^


 TIP. 너무 많은 오일! 소중한 그 사람에 필요한 오일은? 오일별 효능 선택 팁!

 감기 - 라벤더, 레몬, 로즈마리, 벤조인, 시나몬 등 

 불안감 - 라벤더, 레몬밤, 로즈, 바질, 사이프러스, 타임 등

 우울함 - 라벤더, 로즈마리, 레몬그라스, 캐모마일 등

 불면증 - 라벤더, 네롤리, 로즈, 사이프러스, 샌달우드 등

 정신적 피로 - 레몬밤, 로즈마리, 바질, 세이지 등

 *** '라벤더' 향이 많은 증상에 효과가 좋답니다^-^




포카리안 여러분~ 어떠세요? 소이캔들 만들기 참~쉽죠잉~ ㅎ 소이캔들과 발렌타인데이를 기념한 초코릿도 살포시~ 행복한 발렌타인데이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