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의 발견

[에너지의 날] 언제까지 온도만 낮출 텐가~ 에너지 흘릴 시간도~ 없어요!


태풍이 잇달아 지나가고, ‘정말 한여름 무더위는 이런 것이다!’를 여실히 보여주는 날씨가 바로 요즘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래서 자꾸 손이 향하는 곳은 바로 에어컨 온도 설정 버튼! 그리고 선풍기 강 버튼이 아닐까 싶네요. P양도 여름 끝무렵에 불어 닥친 더위 때문에 정신을 못차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언제까지 온도만 낮추기만 할 것인가요?! 오늘은 에너지의 소중함을 위해 만들어진 ‘에너지의 날’! 에너지의 날을 맞아 P양이 생활 속 에너지 절약법을 들고 포카리안 여러분을 찾아왔습니다. 에너지도 절약하고 각종 세금들도 절약하는 1석 2조 노하우~ 지금 함께 보시자구요!^0^)b





에어컨 18도까지 온도를 낮춰 설정해 뒀다가 전기세 폭탄을 맞으신 분들 계신가요? P양은 전기세 폭탄을 맞기 전에 엄마한테 등짝을 맞고 정신을 차렸다는 소문이 있는데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에어컨 절약하는 방법! 에어컨은 처음 가동될 때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강하게 틀고 어느 정도 방안이 시원해 지면 점차 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다고 해요. 에어컨을 이렇게 하면 찬 공기가 실내공간에 빨리 퍼져 설정된 온도 맞추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또 한가지는 에어컨 필터 청소를 자주 해주는 것인데요~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찬바람이 밖으로 나가지 못해 더 많은 전기를 소비하기 때문에 필터 청소는 2주에 한번씩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세번째로는 많이들 알고 계신 방법 중 하나!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틀기 인데요~ 에어컨을 절전 모드나 낮은 단계의 바람 세기로 설정하고,선풍기를 마주보게 틀어 놓으면 전력 소비는 줄이고 냉방 효과는 커진답니다! 




가전 제품을 사실 때,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을 보시나요? 가전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그 제품에 붙어져 있는 효율등급 스티커를 쉽게 보실 수 있을 텐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표시제’를 운영하고 있어요. 이 효율 등급이 에너지 소비에 큰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요~ 제품의 에너지 소비효율 이나 에너지 사용량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있답니다! 1등급에 가까울수록 에너지절약형 제품이며, 1등급 제품은 5등급보다 약 30∼40% 에너지가 절감된다고 해요. 에어컨, 세탁기, 식기세척기, 전기냉온수기, 전기밥솥, 진공청소기, 선풍기, 공기청정기, 가정용가스보일러, 전기 냉난방기, 백열전구, 형광램프, 어댑터ㆍ충전기 등 전체 22개 품목과 자동차에도 표시되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겠죠?^-^




대기전력이라는 말을 알고 계신가요? 대기전력은 쉽게 말해 전자기기의 동작과 관계 없이 우리가 생각하지 않는 사이에 소모되는 전기에너지를 말하는데요~ 한마디로 꽂아 놓기만 한 콘센트가 대기전력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죠. 작동을 하지 않아도 전기를 잡아 먹기 때문에 전기흡혈귀(power vampire)라고도 불린다고 해요. 대기전력을 잡는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쉬운 에너지 절약법 중 하나 인대요~ 아주아주 쉬운 실천법 하나! 사용하지 않는 전기코드, 콘셉트를 뽑아 주세요 컴퓨터나, 텔레비전과 같은 전자 제품은 경우에는 하루종일 켜놓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는 코드를 뽑아두면 대기 전력을 줄일 수 있어요. 요즘에는 멀티탭에서 스위치로 전원을 차단 시켜주는 제품들도 있어 훨씬 사용하기 편리해 졌어요~ 단! 깜빡하는건 어쩔수 없다는 거~ 잘 기억해 주세욥!




꽉꽉! 들어찬 냉장고가 에너지 절약에 방해가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냉장고 용량의 60% 이상 채워져 있으면 에너지 소모가 많이 된대요^-^ 헛~ P양도 몰랐네요! 냉장고 안이 10%씩 채워질 때마다 전력소비량은 3.6%씩 쑥쑥 올라간다고 해요. 냉장고 설정 온도도 에너지 절약과 관계가 깊은데요~ 냉장실은 3~4도, 냉동실에는 -15~-18도가 가장 적절한 온도라고 하네요~ 냉장고 온도를 1도씩 올린다면 5%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에너지는 전기만 뜻하는게 아니죠? 이번에는 물 절약법입니다~ 요즘 같이 더운 날시에는 하루에 2-3번씩도 샤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가 매일 하는 샤워에서도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어요^-^ 집에서 목욕을 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목욕과 같이 물을 많이 쓰는 경우에는 집에서 하는것 보다 대중목욕탕을 이용하는 것이 더 절약이 된다고 해요~ 그리고 양치할 때 물을 틀어놓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쓰지도 않는 물이 콸콸 하수구로 흘러가 버리는 것이니 꼭! 물을 쓰지 않을 때는 잠그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요즘은 샤워기나 수도꼭지도 절수형 제품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으니 이런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물을 절약하는 방법 중 하나겠죠? 




겨울에는 난방, 가스비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이제 여름이 지나고 나면 또 추운 겨울이 찾아올 테니 미리 난방비를 절약하는 법도 함께 알아볼까요? 실내에서는 보일러 이외에도 전기 히터나 전기 장판과 같은 난방 제품을 많이 할용하게 될텐데요~ 실내 온도를 높이는 것보단 내복이나 얇은 옷을 여러벌 입어 체온을 높이는 것이 더욱 건강에도 에너지 절약에도 좋다는 점! 내복을 입는 것만으로도 체온을 2~3도 높일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양말은 체온을 높이는 쉬운 방법 중 하나랍니다.





어떠세요 포카리안 여러분~ 에너지의 날을 맞아 알려드린 에너지 절약법! P양은 지금 심히 반성 중에 있다고 하는데요~ 에너지를 아끼고 절약해 우리 지구를 지키고, 또 각종 전기세, 난방비, 수도세 등 세금도 절약하는 1석 2조 방법이었답니다! 우리 모두 오늘부터 실천해 볼까요? +ㅂ+)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