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의 발견

[출사의 계절이 돌아왔다!] DSLR vs. 미러리스 카메라 전격 비교 분석


요즘은 스마트폰 카메라 기술력이 좋아져서 따로 카메라를 챙길 일이 없겠다 싶지만 그래도! 내 가족, 친구, 연인과의 설레이는 여행은 카메라가 제격이죠~ 한 번 구매하면 비교적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카메라를 구매하시는 것 같아요. 출사의 계절, 가을이 온 만큼 초보들을 위해 출사 떠나기 전 꼭 챙겨야 할 것들을 정리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시길 바라며, 바로 확인해 볼까요?





DSLR과 미러리스의 선택은 정말 고민이 되는데요. 두 제품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자신의 취향 혹은 사용패턴을 고려해 구매하시는 것이 좋아요. DSLR은 화소, 판형에 따라 미러리스 카메라를 따라가진 못하지만 매력적인 점은 다양한 렌즈 호환과 동영상 촬영 부분이 굿! 하지만 휴대하기가 살~짝 어렵다는 점이 단점인데요. 워낙 묵직한 무게감이 사용자 입장에서 선택의 문제를 차지하는데요. 하지만 DSLR의 특징 다이얼 배치나 내비게이션 조작법을 제대로 숙지만 하면 DSLR이 가진 장점을 극대화 해 활용할 수 있어 선호하는 분들이 많죠.


DSLR 은 바디 안에 거울을 갖고 있는 카메라

미러리스는 DSLR이 가지고 있는 반사경과 펜타프리즘을 뺀 카메라


DSLR은 렌즈로 들어온 빛이 카메라 속 45도로 기울어진 반사경에 반사된 빛이 다시 카메라 머리쪽에 있는 펜타프리즘을 거쳐 뷰파인더에 이미지가 보이는 방법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몸체가 무겁고 두꺼운 거죠. 그에 비해 미러리스는 반사경과 펜타프리즘이 없는 카메라이기 때문에 렌즈로 들어온 빛이 바로 이미지센서로 전달되서 LCD 화면에서 보는 것인데요. 펜타프리즘과 반사경이 없기 때문에 좀 더 휴대가 간편한 카메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랍니다.


이젠 눈치채셨겠죠? 미러리스 카메라 이름이 왜 ‘미러리스’인지~ DSLR과 달리 미러를 없애 부피, 크기,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였기 때문에 미러리스라고 불린다는 것이죠^^




DSLR만 렌즈 교환식이었지만 요즘 미러리스는 DSLR의 장점을 점점 더 따라 잡는 것 같아요. 미러리스도 렌즈를 자유롭게 교환 할 수 있는데요. 그럼 카메라 렌즈의 특징과 성능을 알아볼까 해요. 렌즈는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 렌즈냐인데요. 하지만 렌즈 이름 너무 어렵죠? 위 사진에서 보듯이 렌즈의 특징은 렌즈 이름에서 찾아 볼 수 있답니다. 이렇게 정리해 보니 렌즈 어렵지 않겠죠~




이제 카메라를 준비했다면 사진을 찍어야겠죠? 사람을 담은 사진, 인물 사진 잘 찍는 법을 알려 드릴게요. 좋은 인물 사진은 카메라도 중요하지만 마음과 태도가 중요한데요. 아무리 좋은 카메라를 가지고 있어도 어떤 마음가짐과 태도로 찍느냐에 따라 깜짝 놀랄만한 멋진 사진이 나오기도 하니 자, 지금부터라도 카메라를 대하는 태도와 인물을 바라보는 마음을 달리 가져 보자구요. 

특히 좋은 인물 사진을 위한 팁을 드리면, 배경에 항상 신경을 쓰고 역광에 실망하지 마세요. 감성사진은 역광에서도 만들어진답니다. 또 구늘이나 역광 상황에서는 사람의 얼굴에 그늘이 지기 때문에 플래시와 반사판을 꼭 챙겨주세요. 




현지에서 잠을 자지 않으면 자연 풍경사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간대인 일몰과 일출을 놓칠 수 밖에 없다고 해요. 한 번쯤 1박2일 여행을 경험하며 사진을 찍어보시길 권하구요~ 여행의 성수기는 여름, 겨울이지만 풍경과 자연촬영의 성수기는 봄,가을이라고 합니다. 저마다 다른 꽃이 피는 시기를 알고 있으면 전경에 꽃이 들어간 훨씬 근사한 풍경사진을 찍을 수 있으니 지금 떠나보세요. 특히 폭포나 파도 등 물의 흐름을 낮에 담으려면 ND필터, 노출 차를 줄이기 위해선 그라데이션 필터는 필수랍니다. 안개 사진을 찍는다면 안개 표현은 망원렌즈를 추천드려요. 풍경사진에 있어 제 시간에 정확한 촬영포인트에 도착하는 것이 우선인데요. 

초보 때는 주위에 사진 잘 찍는 사람이 많으면 좋으니~ 구석구석 다녀보시고 우리나라처럼 온/오프라인에서 사진 조언 받기 좋은 나라도 없으니 수줍어 말고 이것저것 많이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팁. 촬영을 나갔다 비가 와도 빗줄기가 표현된 사진은 더 좋으니 포기는 금물이에요.



사진을 잘 찍는 세세한 방법은 이렇게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찍는 사람의 마음과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시구요~ 올 가을도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행복한 출사 되시길 바랄게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