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카리 로드

혼자라도 외롭지 않다! 열혈남아 1박 2일 울릉도 자전거 여행기!

울릉도, 울릉도 여행, 자전거, 자전거여행, 독도, 포카리스웨트, 포카리, 강릉, 혼자서 여행, 혼자 떠나는 여행, 여행, 섬여행, 섬, 통구미, 씨스타호, 강릉항, 블로그, 블로그 포카리안, 사동, 죽도, 딴바위

우리나라 섬 중에서 꼭 한 번 가고 싶은 곳은 어디인가요? 제주도? 우도? ...우리나라에는 정말 많은 섬이 있습니다. 그리고는 블로그 포카리안 '삼수맨'님의 글을 읽는 순간, '아 여기다!' 했지요. 아담한 해수욕장과 가슴 뻥 뚫리는 파란색 바다, 보기만 해도 위엄 넘치는 바위들까지!

오늘 소개할 곳은 독도와 가까운 '울릉도'입니다. 열혈남아 삼수맨님은 울릉도에서 오직 자전거로 1박 2일을 여행했는데요, 삼수맨님이 소개하는 울릉도! 룰루랄라~♬ 같이 둘러보러 가자고요~!!

울릉도 여행 첫째 날

7월 26~27일, 1박 2일간의 울릉도 자전거 여행기입니다.
울릉도 자전거 여행에 관한 정보가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혼자서 끙끙 고심하다 '일단 부딪혀보자'하고 떠난 여행이라 고생이란 고생은 다 했지요... 부디 울릉도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많은 분에게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사진은 제 폰으로 촬영한 거라 화질이 떨어짐을 양해부탁드립니다...^0^;;

저와 함께 울릉도를 여행한 친구는 '에포카 E2300'이라는 녀석이에요~ 제가 <포카>라고 부르는 놈이지요!

울릉도로 가는 배의 출발지는 묵호, 포항, 그리고 강릉이 있습니다. 그 중 제가 배를 탄 곳은 강릉항입니다. 단지 서울에서 제일 가깝다는 이유로 선택했죠!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배의 규모가 생각보다 작습니다. 때문에 강릉항의 배는 차량 선적이 안 됩니다. 아침 9시에 출발하여 2시간 반이면 울릉도에 도착한다고 안내되어 있는데, 사람들 타고 내리는 시간까지 해서 세 시간 남짓 걸렸습니다. 출발하시기 전, 여객터미널에서 마시는 멀미약을 1000원에 팔고 있으니 꼭 드시길!

씨스타호는 1층과 2층으로 선실이 나뉘어 있고, 400여명 정도가 한 번에 탈 수 있습니다. 에어컨은 추울 정도로 빵빵하게 나오고 1층에는 간식거리를 사 먹을 수 있는 매점이 있습니다.

저의 유일한 친구였던 자전거 '포카'는 불쌍하게도 1층 선실 밖 갑판에 홀로 묶여있습니다. 자전거가 흔들려 상처라도 나지 않을까 고민했는데 선원분이 친절하게 밧줄(?)로 꽁꽁 묶어주시더군요. ㅎㅎ

이 배는 나름 쾌속선인지라 안전상의 문제로 출발 직전부터 도착까지 갑판으로 나가는 모든 문을 잠가 놓습니다. 담배라도 한 대 피우시며 느긋하게 바다를 느끼시려 하는 분들에게는 유감입니다만 금연입니다. 흑흑 저 또한...ㅠㅠ

울릉도를 여행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저처럼 개인적으로 이동수단을 가져와 관광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여행사를 통한 편안한 전세버스 관광!
세 번째는 울릉도 도착 후 자동차 렌트해서 여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울릉도 내 순환버스(마을버스 같은)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요금은 1000원!) 비싸긴 하지만 택시 타고 여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울릉도 택시는 기사분이 가이드 역할을 한다네요.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제가 본 울릉도 택시들은 모두 엑티언, 소렌토, 투싼같은 SUV 차량이라는 점~! 여행을 마치고 보니 그 이유를 알 것 같네요.

일단 저는 본격적으로 여행을 시작하기 전에 저동 여객선 터미널에 들러 울릉도, 독도 관광안내지도를 가져왔습니다. 이 안내지도는 울릉도를 여행하시기 전에 <울릉군 홈페이지 -> 관광정보 바로가기>에서 관광안내책자 신청을 하시면 4~5일 뒤 집에서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저는 늦게 신청을 해서 제가 여행 중인 27일 아침에 부모님께서 받으셨더군요. -_-

아무튼! 제 친구 '포카'와 함께 저동에서 시작, 시계방향으로 해안 일주도로를 따라 달려서 추산 숙소에 무사히 도착 후 에메랄드빛 바다에 몸을 던지는 것!! 그것이 제1차 목표였더랬죠~!

햇볕이 너무나 뜨거워 가는 도중 수분보충이 중요할듯 싶어 저동에 있는 편의점에 들러 이온음료와 간식거리를 잔뜩 사서 출발~~~!! 하지만 이 때까지만 해도 몰랐습니다. 출발과 동시에 멘붕이 오리라는 것을...

저동에서 출발하자마자 만난 언덕의 길바닥입니다. 눈썰미가 좋으신 분은 느끼실 겁니다. 제 친구 '포카'로 이 길을 달리는 것이 어리석은 행동이었음을 ㅠㅠ

그렇습니다!! 제 자전거는 울퉁불퉁한 길에 취약한 로드 자전거였던 것입니다. '포카'와 이제껏 함께한 시간 동안 만났던 최악의 길보다도 더 안 좋은 길바닥 상태. 그리고 언덕을 올라갈수록 더 울퉁불퉁 험해지는 길바닥님... 로드뷰로 예습했던 길바닥은 이렇지 않았는데!! 언덕 경사도 엄청납니다. 로드뷰로 봤던 그 언덕이 결코 아닙니다!!!! 울릉도 여행기에 MTB밖에 등장하지 않은 이유가 이 때문인가 싶더군요;;

안장에서 일어나 댄싱을 해도 덜컹덜컹덜컹덜컹 속도는 안 나고. 기어를 최~저단에 갖다놓고 페달을 굴려도 답이 나오지 않는 경사. 게다가 햇빛이 가장 뜨겁다는 정오. 숨이 턱턱 막힙니다.

결국, 겨우 언덕 하나 넘고 소방서가 있는 두 번째 언덕에서 기운이 다 빠져버렸습니다. 얼마나 더웠는지 저 소방서 앞 차량 사이 나무그늘에서 쉬면서 포카리스웨트 1리터짜리 한 통을 다 마셔버렸네요.

사동항을 지나면 울릉도 남쪽으로 들어서게 되는데 여기서부터가 진정한 해안일주도로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ㅎ 울릉도 남쪽을 쭈~~~욱 달리는 동안은 길상태도 나쁘지 않았고 달리는 내내 시원한 파도소리가 들리며, 눈을 살짝 왼쪽으로 돌리면 계곡물같이 투명하고 맑은 바다가 항상 펼쳐져 있습니다. ^0^

그리고 저 멀리 보이는 언덕 아래 마을이 사동입니다.
울릉도 해변에는 모래가 없고 해수욕장 또한 모~~두 몽돌해수욕장이라고 숙소에 계셨던 아주머니가 그러시더군요.

사실. 해안도로변의 바다와 해수욕장이라고 이름 붙여진 바다의 모습은 거의 차이가 없어요 ㅎ 어디든 물에 들어가시면 그 곳이 해수욕장이 될 듯! 해수욕장의 규모는 일반 해수욕장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좁습니다..ㅎ 그래도 울릉도의 해수욕장은 아기자기한 맛이 있고 바닥까지 훤히 보이는 바닷물 때문에 전혀 아쉽지는 않았습니다.

울릉도 정남쪽. 스타로 치면 맵의 6시 부근 '통구미'라는 곳입니다.

바다가 너무 예뻐 내려가 봤더니 역시나 이 근처가 유명한 '다이브 포인트'라고 하더군요. 마음 같아서는 저도 걍 옷 벗고 뛰어들고 싶었는데!! 바닥이 저렇게 보여도 생각보다 매우 깊습니다. ㅎ 수영은 해도 발 안 닿는 깊은 바다, 넘 무섭다는...

통구미 해변에서 올라와 생소한 터널발견!! 터널 폭이 워낙 좁아 한 쪽으로밖에 진행할 수 없는 터널입니다. 반대편에도 저 신호등이 있구요. 차량을 감지하고 신호를 바꾸는 게 아니라 걍 고정시간이더군요. ㅎㅎ 반대편에서 오는 차가 없어도 신호가 바뀔 때까지 세월아~ 네월아~ 기다려야 함..

신호 무시하고 들어갔다가 행여 반대편에서 들어오는 차와 마주치기라도 한다면 빼도 박도 못하는 건 둘째치고 사고의 위험성이 굉장히 커보이는 터널입니다..

터널 안은 무척 어두워서 전조등 후미등 켜는 건 필수!! 터널 바닥상태 또한 매우 나쁨. 이런 일방통행 터널이 앞으로 여러 개 더 있는데 제 기억에 이런 류의 터널은 바닥상태가 모두 안 좋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울릉도 서쪽의 해안일주도로는 산에 인접해 있습니다. 서쪽의 큰 고개 두 개만 넘으면 울릉도 북쪽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남양 해변부터 시작되는 첫 오르막길은 체력이 좋으신 분들에겐 애교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나마 경사가 덜하고 도로상태도 좋았지만.. 버티기 힘들었던 건 언덕 도중에 쉴 만한 그늘이 없다는 것!! 뜨거운 햇볕과 바닥에서 올라오는 지열까지 더해져 그야말로 저는 죽을 맛이었습니다. 터널 구간을 제외하면 거의 끌바로 고개를 올랐습니다.ㅠ_ㅠ

거북이처럼 쉬다 가다 쉬다 가다 느릿..느릿 오르기를 30분 정도... 드디어 언덕 정상!!!!!

신나게 다운힐~♪ 을 하느라 내려가는 길은 사진으로 못남겼네요..ㅎ 다운힐 하실 땐 급커브가 많으니 조심 또 조심! 공사구간에선 무조건!!!! 서행하세요. 바닥에 먼지나 시멘트가루가 많아 '포카'같이 가느다란 바퀴를 가진 녀석은 쉽게 미끄러질수도 있습니다!

한참 내려와서 만난 현포전망대입니다. 멍멍이 고생을 하며 언덕을 오른 보상을 받는 순간이었습니다! 제가 이틀간 여행하면서 본 장면 중에 으뜸을 꼽으라면 저는 망설임 없이 현포전망대에서 바라본 현포항을 선택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오시면 일단 고생끝입니다.ㅎㅎ 저 아래 보이는 현포마을에서 숙소가 있는 추산, 천부, 섬목까지 이어지는 해안도로는 언덕길이 거의 없는 평탄한 도로가 이어집니다.

울릉도 여행기 둘째 날

천부-죽암-삼선암까지 가는 길은 경치도 멋지고 한적하기까지 해서 정말 운치있는 해안도로입니다.
하 . 지 . 만 ! 도로 바닥상태가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거의 비포장도로에 가깝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도로 중앙선쪽. 비교적 최근에 공사를 했던 모양인지 시멘트가 발라져 있어서 그 곳을 타고 올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쳐도..ㅠㅠ 반대편에서 차가 오거나 뒤에서 차가 오면 길가로 비켜줘야 했는데 저 반듯한 시멘트에서 내려오는 순간 웰컴투더헬!!

차가 지나가면 길가에 잠시 멈춰서서 기다리시는게 좋으실듯 합니다. 저 울퉁불퉁한 자갈시멘트 바닥에서는 자전거 자체를 제 맘대로 움직이기도 쉽지 않았거든요..;; 저 가녀린 바퀴로 멍멍이 고생했을 제 친구 '포카'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관음도라는 섬과 섬목을 잇는 다리가 보이네요. 제가 여행 중인 어제 다리개통식이 있었다고 합니다. 앞에 보이는 흰색 계단 건물로 올라가야 저 다리를 만나볼 수 있겠네요. 저는 배 시간이 5분 남짓 남아서 멀리서만 보고 섬목선착장을 향해 달렸습니다.

11시 반 배를 놓치면 4시간을 기다려야 했기 때문에 그 좋은 경치를 뒤로 하고 달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ㅠㅠ

역시 인생은 타이밍! 도착하자마자 배가 들어오고 있네요. 여기가 울릉도 해안도로의 끝인 섬목선착장입니다. 배를 타려면 5천원 요금을 준비하셔야 하는데 무조건 현금박치기입니다! 이 유람선은 섬목에서 저동으로 향합니다. 저동에서 제가 처음 출발했으니 유람선을 타고 저동에 도착하면 섬을 일주한 것이 되네요 ㅎ 사진 속 흰 와이셔츠 입으신 아저씨께 5천원 건네 드리고 탑승!

배에 올라타서 찍은 섬목선착장 옆 바다... 캬~ 정말 말이 필요 없지 않나요?

섬목에서 저동을 향해 출발하는 유람선에 타고 마지막으로 찍은 섬목 앞바다의 모습입니다. 바다 위 절벽이 굉장히 웅장했는데 사진으로 보니깐 그 느낌이 안 나네요.

유람선 자체는 차도 실어나르기 때문에 꽤 큰데 갑판은 생각보다 엄청나게 아기자기합니다.ㅎ 빨리 올라가셔야 갑판 끄트머리를 차지할 수 있다는 작은 팁!!

오른쪽 아래 사진은 죽도입니다. 저 멀리 아련하게 보이지 않나요? 도동항에 죽도로 가는 유람선이 있습니다. 1박 2일에서도 소개되었던 곳입니다.

저동항에서 내려간 곳은 해안 산책로입니다. 해안 산책로를 따라 행남등대(도동등대)로 향하는 길은 1박2일 울릉도편에서 레이스를 펼치던 곳입니다.
대나무 터널길을 지나 행남등대 전망대로 가면 저동항과 촛대바위를 볼 수 있습니다. 가슴이 뻥 뚫리고 피로가 싹 가시는 그런 풍경! 더구나 날씨도 어쩜 그리 맑았던지...

절벽에 있는 일명 소라계단!

고소공포증 있으신 분은 저기 통과하시기 꽤 겁나실듯합니다; 어우~;; 저는 사진으로 다시 봐도 어지럽네요. 계단주변엔 경고표지판도 있었는데요. 노약자나 어린아이는 일시적인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으니 유의하라는 경고문구가 써 있습니다.

도동-행남등대-촛대바위에 이르는 구간은 사진에서 보셨던 바와 같이 산책로가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멋지게 잘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도동에서 저동까지 산책로 따라 걸어오는데 1시간 반이 소요되었네요. 코스자체는 그리 길지 않은데 이것저것 볼거리가 참 많은 길이었어요. 울릉도 가시면 산책로 꼭 들르세요. ㅎ!!

일곱 번째 '블로그 포카리안'에 선정된 '삼수맨'님을 소개합니다. 삼수맨님은 자전거 포카와 함께 둘이서 울릉도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오직 튼튼한 두 다리와 포카에게 의지한 채 시작한 울릉도 여행. 도로가 울퉁불퉁하거나 경사진 곳에 올라가기 힘들었으나 울릉도의 멋진 풍경을 보고 있노라면, 힘든 기억이 모두 사라지셨을 것 같은데요.

울릉도의 무더위를 포카리스웨트로 물리치고, 1박 2일을 꼼꼼히 카메라에 담은 삼수맨님! 울릉도 여행을 시작으로 블로그를 열었다는데요. 앞으로 어떤 여행지를 소개해줄지 기대하겠습니다! 아, 삼수맨님 블로그에 놀러 가시면 더욱 자세한 울릉도 여행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

* 블로그 주소 http://blog.naver.com/namsu0927
* 원본글 http://blog.naver.com/namsu0927/100163507936